반응형

협동조합이란? 정의와 원리 7대 원칙 위주로

반응형

협동조합이란? 정의와 원리 7대 원칙 위주로

출처 : 런닝맨 2013년 1월 27일 환생 편에서

협동조합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가장 쉽게 설명해주는 사진이 아닐까 싶다.
런닝맨에는 능력자 김종국이 있다.
힘과 스피드로는 도저히 1:1로는 이길 수 없는 상대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과 대항하기 위해서 뭉치는 것. 이것이 바로 협동조합의 원리가 아닐까 싶다.

만약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같은 대형 유통마트와 SSM앞에서
시장과 동네 슈퍼마켓은 김종국 앞에 이광수 일 뿐이다.
하지만 기린도 만명, 십만명 단위로 모인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지 않을까?

우선 협동조합의 정의 부터 알아보자.

협동조합이란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통해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의 자율적 단체이다.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협동조합 정체성 선언문(1995년)>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 생산, 판매, 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업조직.
<협동조합기본법 제2조 제1호>

그렇다면 운영의 측면에서 어떻게 자본주의에서의 기업과 경쟁이 가능할까?

이 그림을 보면 상품 가격이 100원, 생산비용이 75원이라면 상품가격에서 생산 비용을 제외한 25원의 잉여금이 남는다. 나머지 25원의 행방에 따라 기업의 성격이 달라지는 것이다. 주식회사의 경우에는 배당금의 형태로 주주들이 가져간다. 그렇지만 사회적 협동조합은 장애인을 추가 고용한다. 소비자 협동조합은 판매가격은 일하하고 생산자 협동조합은 구매 가격을 인상 시킨다. 노동자 협동조합은 임금인상, 근로 조건을 개선한다. 마지막으로 금융 협동조합은 대출금리 인하나 예금 금리 인상을 한다. 결국 잉여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구조가 달라질 뿐이다.협동조합을 한다고 이익이 전혀 나지 않거나 자선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형태로 기존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적인 마인드로 필수적인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협동조합에는 7대 원칙이 있다.




협동조합의 7대원칙 (ICA, 1995년)은 다음과 같다.

  1.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가입
    협동조합은 자발적인 조직이자 기업으로서, 조합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조합원의 책임을 다할 의지가 있는 모든 사람에게 성, 사회, 인종, 정치 및 종교의 차별 없이 열려있다.
  2.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통제
    주주의 투표권이 보유 지분에 따라 정해지는 자본주의 회사와 달리, 협동조합 운동은 어떤 단계에서도 '1인 1표'를 규칙으로 채택한다.
  3.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
    조합원의 똑같은 규모는 아니라도 공평하게 협동조합의 자본에 참여하며 그 자본을 민주적으로 통제한다.
  4. 자율과 독립
    협동조합은 조합원에 의해 통제되는 자율적이고 자조(自助, self-help)적인 조직이다.
  5. 교육, 훈련 및 홍보
    협동조합은 조합원, 선출된 대표자, 경영관리자, 조합 직원에 대해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
  6. 협동조합 간의 협력
    협동조합 활동은 자기 조직 내부로 국한하지 않는다. 협동조합은 지방, 국가 및 지역, 세계 차원에서 서로 협력함으로써조합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봉사하고 협동조합 운동의 힘을 강화한다.
  7. 지역사회 기여
    매체스터 총회에서 추가된 새로운 원칙이다.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동의를 얻어 조합이 속한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